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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상식/일반 육아

아동 권리 표현한 그림 41점 (CRIN, 아동 권리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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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되고 난 후로 아동 권리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게 된다. 특히 부모로서 아이의 권리를 지나치게 침해하고 있지는 않은지, 또 알게 모르게 아이가 당연히 요구할 수 있는 권리들을 무시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하게 된다. 아동 권리 협약CRIN에서는 아동 권리를 표현한 그림 41점과 함께 아동 권리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이들이라면 한 번 쯤은 읽어보길 추천한다.

 

 

제1조: 아동의 정의
제1조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의 모든 인간으로 정의합니다. 협약은 태아의 생명에 대해 어떤 입장도 취하지 않지만, 모든 아동은 18세 생일까지 협약에 명시된 권리를 갖는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제 2조: 차별 금지
아이들은 단지 나이 때문에 온갖 종류의 차별을 받습니다. 그들은 전 세계 국가에서 투표권을 거부당할 뿐만 아니라 성 및 재생산 건강, 약물 재활을 포함한 필수 서비스에 대한 접근도 거부당하고 있습니다. 특정 유형의 어린이도 특정 유형의 차별을 겪습니다. 이는 성별이나 장애, 빈곤, 사회적 지위 때문일 수 있으며, 이 모든 요인은 아주 어릴 때부터 사회의 '가진 사람'과 '없는 사람'을 나눌 수 있습니다.

 

 

제3조: 아동의 최선의 이익
입양, 구금, 부모 간의 양육권 분쟁 등 모든 상황에서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결정의 최우선 순위는 어린이의 이익입니다.

 

 

제4조: 권리의 이행
국가가 국제 조약을 비준할 때, 그들은 이를 실행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데 동의합니다. 아동의 경우, 이는 정부가 아동이 살고 있는 국가와 해당 기관이 아동이 진정한 권리 보유자가 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도록 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법률 개혁, 자원 및 서비스 제공, 아동이 어떤 영향을 받는지 모니터링하고 아동 권리를 증진하는 기관을 개발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제 5조: 역량의 발전
아이들은 서로 다른 속도로 성숙합니다. 나이가 발달의 유일한 척도는 아닙니다. 상황과 경험도 큰 역할을 합니다. 어떤 아이들은 동생을 돌보거나 마약을 사용하는 부모를 돌보는 등의 책임을 맡는 반면, 어떤 아이들은 밖에서 놀거나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을 정도로 과잉 보호를 받습니다. 부모는 자녀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부모의 지도는 자녀가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자녀가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범위를 존중해야 합니다.

 

 

제6조: 생존과 발전
국가는 사형, 자의적 처형, 기타 어떤 방법을 통해서든 명백히 아동을 살해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아동 사망률 퇴치, 의료, 영양, 위생 및 식수 제공 등을 통해 아동이 발달에 가장 적합한 조건에서 성인이 될 때까지 생존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그들은 생존과 발달에 해로운 관행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해야 합니다.

 

 

제7조: 출생등록, 이름 및 국적
각 아동을 등록하고 이름과 국적을 부여하는 것은 각 개인을 권리를 가진 인간으로 인정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이들이 없으면 아동은 보이지 않는 상태로 남게 됩니다. 아동은 법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다른 권리 침해의 위험이 더 커집니다. 법적 신분이 없는 아동은 교육, 의료 등 기본적인 서비스를 받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어른으로 오인되어 어린이로서 기본적인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8조: 신원 보존
이 기사는 이재민이 된 어린이가 가족과 다시 연락할 수 있도록 돕는 것부터 돌봄을 받는 어린이가 너무 어려서 기억할 수 없는 정체성의 측면을 추적하도록 돕는 것까지 다양한 적용이 가능합니다. 본질적으로, 이는 어린이를 자신의 모습으로 만드는 개인적 특성, 관계 및 역사를 보호합니다.

 

 

제 9조: 부모와의 분리
학대나 부모의 별거 등 특정 요인으로 인해 국가가 개입해야 한다고 명시되지 않는 한, 아이들은 부모와 함께 살고 접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잠재적인 장기 별거(예: 보호를 받는 아동)와 단기 별거(예: 아동이 병원에서 일정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모두 포함됩니다. 자녀를 부모로부터 분리하는 모든 결정은 관할 당국이 내려야 합니다.

 

 

제 10조: 가족 재결합
아이들은 서로 다른 나라에 있을 때에도 가족과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엄격한 이민 규정으로 인해 자녀가 체류할 법적 권리가 있는 경우 부모가 특정 국가에서 추방될 수 있는 추방 사건의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제 11조: 불법 양도 및 미반환
아동은 재정적 또는 기타 동기로 납치될 뿐만 아니라 부모나 다른 친척에 의해 부당하게 자국 밖으로 끌려갈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아이를 찾아서 돌려보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제 12조: 의견을 청취할 권리
아동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문제에 대해 의견을 들을 권리가 있습니다. 이는 아동의 다른 모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전제 조건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회에서는 법원, 가정, 학교, 정치 등 아동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이 내려지며 성인과 마찬가지로 아동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오늘날 어린이의 목소리를 거부하는 데 사용되는 주장은 과거에(어떤 경우에는 현재) 여성의 견해를 억압하는 데 사용된 주장과 동일합니다.

 

 

제 13조: 표현의 자유
어린이는 성인과 마찬가지로 표현의 자유를 누릴 권리가 있지만 항상 존중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정도는 아동이 특정 사회에서 인권 보유자로 인식되는 방식을 나타내는 척도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표현할 수 없다면 어떻게 자신의 권리가 존중되거나 침해되는 방식을 설명하고 타인의 권리를 옹호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까?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교환과 지식 공유를 통해 발전합니다. 그것이 없다면 사회는 가장 강력한 사람들의 견해만 드러내며 정체될 것입니다.

 

 

제14조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
많은 사회의 사람들은 이러한 권리, 특히 종교의 자유를 향유하는 데 장벽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추가적인 장벽에 직면하게 됩니다. 아이들의 신념은 궁극적으로 부모와 주변의 다른 어른들에 의해 제한됩니다. 어린이가 부모의 동의나 가족, 학교 또는 국가의 강요 없이 자유롭게 자신의 종교를 선택하거나 개종할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국제법에 따르면 성인의 역할과 의무는 어린이에게 "방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즉, 부모는 어린이에게 신앙을 소개하고 종교 활동에 참여할 수 있지만 어린이는 점점 더 부모의 활동에 대한 자신의 참여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니면 다른 종교든, 종교가 없든 간에요.

 

 

제 15조 결사의 자유와 평화로운 집회
우정을 쌓고 시민 참여에 대한 어린이의 관심은 억압되어서는 안 되며, 키워져야 합니다. 많은 사회에서는 모든 사람의 평화로운 모임의 자유를 제한하는 반면, 다른 사회에서는 어린이의 이러한 권리에 특별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청소년 통금 시간과 협회 가입을 위한 최소 연령 등이 그 예입니다.

 

 

제 16조: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권리
어린이는 성인이 어린이에 대해 통제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 때문에 개인정보 침해에 특히 취약합니다. 일부 어린이는 생활 방식의 결과로 다른 어린이보다 이러한 현상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예를 들어, 시설에 거주하는 어린이는 통신이 차단될 수 있으며 개인 소지품이 수색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인터넷 사용은 이러한 권리에 또 다른 차원을 더해줍니다.

 

 

제 17조: 다양한 출처의 정보에 대한 접근
아이들이 다재다능한 개인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출처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정부는 대중 매체가 이를 실현하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어린이 역시 '유해한' 정보로부터 보호받아야 하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검열을 정당화하기 위해 이러한 개념을 뒤집었습니다. 이는 아동의 권리를 침해하고 아동이 안전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거부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차별하고 사회에서의 논쟁을 억제합니다. 러시아, 리투아니아 및 기타 지역의 “동성애 선전”법은 이에 대한 한 가지 예일 뿐입니다.

 

 

제 18조: 부모의 책임
부모는 아이의 삶에서 중심적인 지도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부모는 자녀를 돌보고 부양할 의무가 있지만 자신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대로 자녀를 키우거나 치료할 권리는 없습니다. 어린이의 최선의 이익이 최우선 관심사가 되어야 합니다. 이 의무에는 유급 근로를 하는 부모를 위한 보육 형태나 기타 조항 등 국가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제 19조: 폭력으로부터의 보호
아동에 대한 폭력은 널리 퍼져 있으며 극도로 피해를 줍니다. 가족의 집, 학교, 요양원, 구치소 및 기타 기관을 포함하여 비공개로 많은 폭력이 숨겨져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주에서는 폭력을 금지하는 법률이 존재하지 않거나 부적절합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어린이는 '훈육'의 한 형태로 성인으로부터 구타를 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성인을 상대로 저지른 경우 형사 범죄로 간주됩니다.

 

 

제 20조: 가족 환경을 박탈당한 아동
가족은 매우 중요한 사회구조이다. 모든 유형의 가족이 자녀를 키울 수 있으며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일률적인 정의는 없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전쟁, 박해, 건강 문제, 가정 내 폭력 또는 기타 이유로 인해 어린이들이 가족 환경을 박탈당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가는 아동을 보호하고 아동이 적절한 대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제 21조: 입양
아이들이 사랑스럽고 안정적이며 영구적인 가정과 가족에서 성장함으로써 혜택을 받는다는 사실에는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며, 입양은 이를 달성하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입양이 법으로 규제되고 국가 당국의 감독을 받는다면 말이죠. 그러나 적절한 규정이 마련되지 않고 아동의 이익이 의사결정의 중심에 있지 않으면 입양은 아동의 권리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제 22조: 난민 아동
전 세계 4,500만 명의 난민과 실향민 중 46%가 어린이입니다. 난민, 국내 실향민 또는 다른 나라에서 망명을 원하는 아동은 부모와 함께 있든 혼자 있든 매우 취약합니다. 이 아이들은 누구도 해서는 안 될 일들을 경험했고, 살아남아서 안전한 곳으로 가면 장기간 구금되는 등 가혹한 이민 절차와 그들에게 적대적인 사회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가는 이러한 아동에게 특별한 보호를 제공해야 합니다.

 

 

제 23조: 장애아동
전 세계적으로 최대 2억 명의 어린이가 장애를 갖고 있습니다. 장애를 일으키는 것은 그들의 장애가 아닙니다. 오히려 그들을 불리하게 만들고 사회에 접근하는 것을 막는 주변의 태도와 환경입니다. 이 어린이들은 타인에 대한 의존성과 학대 신고 시 직면하는 장벽으로 인해 다른 권리 침해의 불균형적인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제 24조: 건강에 대한 권리
아동의 건강권은 영양실조와 예방접종의 측면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건강권은 단순히 생존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또한 건강에 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 개인 정보 보호 및 기밀 유지 존중, 고지된 동의의 중요성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원칙은 어린이에게도 적용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제 25조: 배치에 대한 정기적인 검토
아동을 가족이나 기관에 배치하는 목적은 아동이 적절한 보살핌, 보호 및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동 학대를 저지르거나 공모하는 사람은 아동 보호를 맡은 바로 그 사람들인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이는 아동을 보호하고 배치에 관한 모든 결정에서 아동의 최선의 이익과 선호가 최우선적으로 고려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독립적인 보호 장치를 마련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러한 배치의 필요성과 개별 아동의 발전 및 상황은 적절한 당국에 의해 정기적으로 검토되어야 합니다.

 

 

제 26조: 사회보장 혜택을 받을 권리
어린이들은 사회보장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과 이것이 어떻게 제공되는지에 대한 결정에 의해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빈곤으로 인해 불균형적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아동이 경제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없는 것은 사회에서의 낮은 지위, 소득 부족, 민주적 절차에서 배제된 직접적인 결과입니다.

 

 

제 27조: 적절한 생활 수준을 누릴 권리
어린이의 발달은 적절한 생활 수준을 누릴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물론 이는 그들이 적절한 의복, 영양, 주택을 갖추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아동의 복지와 사회 통합을 보장하려면 기본적인 필요 사항을 충족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요소도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충분한 플레이 시간, 인터넷 접속 기회, 깨끗한 환경의 즐거움이 포함됩니다.

 

 

제 28조: 교육에 대한 권리
교육은 개인과 시민으로서의 아동 발달의 기초입니다. 이는 또한 민주사회와 경제성장의 기반을 형성합니다. 모든 어린이는 자신의 권리를 존중하고 정기적인 출석과 학습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학교 환경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 29조: 교육의 목적
양질의 교육은 가르치는 내용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방법에서도 권리를 증진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는 어린이가 개인이며 교육은 각 어린이의 성격, 재능 및 능력을 지향해야 함을 인식합니다. 즉, 교육은 아이들이 다재다능한 사람이 되고 주변 사람과 세상에 대한 존중심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글쓰기와 합산 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제 30조: 소수민족 또는 원주민의 아동
다수와 다른 문화적, 종교적, 언어적 관행이 국가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 있기 때문에 소수 집단에 속한 사람들의 권리는 전 세계적으로 침해되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은 사람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발전시키고 세상에 대한 견해를 형성하는 시기이므로, 국가가 학교 교과서 등을 통해 소수의 관행을 무력화하려고 노력하는 시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제 31조: 여가, 오락 및 문화
어른들이 사치품으로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 어린이의 놀 권리는 어린이가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키고 실험하며, 타협과 협상 등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어린이들의 놀이 권리는 예산 삭감으로 인해 어린이들이 오락 시설에 접근할 수 없게 되면서 소외되었습니다. 녹지 공간을 삼키는 급증하는 도시 성장; 성인의 안전에 대한 두려움 - 포식자와 교통 모두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일과 공부에 대한 요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 32조: 아동 노동
전 세계적으로 약 2억 1,500만 명의 어린이가 일을 하고 있으며, 그중에는 전력망 밖에서 일하는 수백만 명의 어린이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아동 근로자는 농업 및 가사 서비스 분야에서 유해한 화학 물질, 장시간 노동 및 학대에 노출됩니다. 많은 국가에서 이러한 종류의 작업은 아동 노동 및 산업 안전에 관한 법률에서 면제됩니다. 이것은 어떤 아이도 일을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아이들이 일을 해야 하거나 일을 하고 싶다면, 그 일은 안전하고 공정한 급여를 받아야 하며 교육을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제33조: 약물 남용
어린이의 약물 사용은 생존, 발달 및 건강에 위협이 됩니다. 그러나 많은 곳에서 마약을 사용하는 아동은 필요한 도움을 받지 못하고 형사 사법 제도에 의해 처리됩니다. 더욱이, 어린이가 약물을 복용한다는 사실을 믿지 않는다는 것은 어린이가 재활 및 위험 감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어린이를 보호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최선의 보호는 어린이가 올바른 선택을 하는 데 필요한 정직하고 객관적인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제 34조: 성적 착취
성적 학대와 착취는 아동에게 심각하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들의 신체가 신체적 위험에 처해 있을 뿐만 아니라 학대는 어린이의 정신 건강에 영구적인 상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발생합니다. 유럽평의회는 유럽 어린이 5명 중 1명이 피해자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70~85%의 사건에서 어린이들은 자신의 가해자를 알고 있지만 당국에 보고되는 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제 35조: 판매, 인신매매, 유괴
아동은 노동, 가사 노동, 성적 착취, 군 징병, 결혼, 불법 입양, 스포츠(예: 낙타 기수), 구걸, 장기 채취 등 다양한 이유로 인신매매될 수 있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인신매매된 아동은 극심한 어려움, 폭력, 착취 및 성적 학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제 36조: 기타 형태의 착취
성적 학대, 무력 분쟁에 아동을 이용하는 등 일부 형태의 착취는 널리 인정되고 비난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동은 다른 방식으로도 착취될 수 있습니다. 정치 활동, 언론, 의학 또는 과학 실험을 위한 연구원, 스포츠나 공연 예술과 같은 재능이 있기 때문에 아동은 다른 측면을 박탈당할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의.

 

 

제37조: 고문 및 자유의 박탈
13개 국가에서 아동은 독극물 주사, 교수형, 총격 또는 투석형으로 사형을 선고받을 수 있으며, 아동이 저지른 범죄에 대해 사형이 합법적이거나 금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형이 선고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7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도 종신형을 선고합니다. 그리고 최소 40개 주에서는 '사법' 시스템을 통해 채찍질, 채찍질, 채찍질, 절단 등 아동에 대한 체벌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제38조: 무력충돌
무력충돌 상황에서는 아동의 권리가 끔찍한 방식으로 침해됩니다. 그들은 군인으로 모집되어 사용되며 요리사, 스파이, 택배 등의 지원 역할과 무장 단체 및 군대에 의해 성행위를 위해 사용됩니다. 아이들은 또한 수사법과 폭력 행위 등 전쟁의 도구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무장단체는 학교와 병원을 일상적으로 공격해 점거하고, 소녀들이 학교에 가는 것을 막고, 강간을 전쟁 무기로 사용합니다.

 

 

제 39조: 재활 치료
정부는 방치, 학대, 고문, 갈등 등 모든 형태의 폭력의 피해자가 된 아동을 재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에는 적절한 의료, 사회 복지, 법적 지원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모두 아동의 필요에 맞게 조정되어야 하며 아동의 건강, 존엄성 및 자존심을 증진하는 환경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제 40조: 청소년 사법 집행
대부분의 국가의 형사 사법 시스템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법을 위반한 아동을 범죄화하는 현재의 방법은 아동과 아동의 가족, 지역사회 및 사회 전체를 실망시키고 범죄를 줄이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더 이상 아동을 범죄자로 만들지 말고, 소년사법은 응징과 처벌보다는 재활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제 41조: 기존 기준의 존중
이 협약은 아동이 정부로부터 기대해야 할 최소한의 사항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 국가가 협약보다 더 발전된 기준을 갖고 있다면, 그 기준을 고수해야 하며, 항상 자국의 어린이들을 위해 더 높은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출처 : 아동권리협약CR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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