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 경제는 널리 사용되는 행동 수정 기술로 일반적으로 아직 습관이 형성되지 않았거나 나타나지 않은 행동을 촉진하고 강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다시 말해 특정 습관이나 행동을 변경하고 강화시키는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아이의 행동을 교정하는 방법론은 많이 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은 조작적 행동주의에 기반을 둔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기술들은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한 후 행동의 일부 측면과 관련된 보상 또는 처벌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대부분의 행동 수정 방법은 비슷한 원리로 동작한다.
- 바꾸고 싶은 행동을 결정한다.
- 목표를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세우고 아이와 함께 공유한다.
- 행동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한 기준선과 가설을 설정한다.
-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결정한다.
- 교정 계획을 세우고, 교정을 시작한다.
- 진행 상황을 관찰한다.
- 필요한 경우 방법을 수정한다.
토큰 경제법
토큰 경제법은 한 번에 하나의 행동 세트를 변경할 수 있는 방법론이다. 또한 행동을 포괄하는 전체 상황을 제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아이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는 이 기술은 토큰을 사용하여 특정 행동에 보상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 토큰은 상품이나 특권으로 교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장난감이나 비디오 게임 사용 등이 있다.
토큰 경제법은 특정 행동을 강화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토큰 경제법을 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계획과 실행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계획은 시점에서 첫 번째 단계는 촉진하고 강화하려는 행동을 식별하고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단계이다. 이후 토큰 교환 시 획득하게 될 자산이나 특권을 선택할 수 있다. 상업적인 조건도 확립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혜택을 즉시 받을 수 있는지, 아니면 특정 대기 기간이 있는지 등의 조건이다. 또는 한 번에 거래할 수 있는 최대 토큰 수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수행되면 이전에 획득한 토큰 중에서 토큰이 삭제되는 불이익 조건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보다 기술적인 수준에서는 토큰이 포인트 시스템으로 작동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토큰으로 사용할 브랜드 또는 개체(스티커, 별, 카드 등) 유형을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거래소 등록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획득, 손실, 저장한 토큰 수 또는 이미 사용된 토큰 수를 보여주는 테이블 또는 상자 세트 등을 준비할 수 있다.
준비가 다 되었다면 실행 단계로 들어갈 수 있다. 토큰 경제법을 시작할 때 원장은 눈에 보이거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배치되어야 한다. 그곳에서 토큰의 모든 움직임을 표시하고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개인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토큰을 더 쉽고 자주 획득하는 것이 좋다. 또한, 토큰을 받거나 인출할 때마다 구체적인 이유를 명시하는 것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아이가 정해진 시간 내에 자신의 방을 정리했다는 이유 같이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아이가 토큰을 교환하는 상황에 부모의 간섭을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교류도 너무 강조하지 않고 이루어져야 한다. 만약 이 상황이 중요한 사건으로 발전한다면, 객관적인 행동의 실행은 더 이상 어려워질 수 있다.
어느 정도 교정이 이루어졌다면 과정을 점진적으로 폐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과정을 거칠 수 있다.
- 토큰 배포 기준 높이기
- 획득할 수 있는 토큰 수를 줄이기
- 보상을 위해 획득해야 하는 토큰의 양을 늘리기
이런 식으로 보상은 사라지기 전까지는 좀 더 드물게 나타나겠지만, 객관적인 행동의 모습은 계속해서 요구될 수 있다.
토큰 경제법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
가장 중요하게 교려해야 하는 부분은 교정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부모는 때때로 교정을 위해 부정적인 행동을 제시하는 함정에 빠지기도 한다. 예를 들어 "방 안을 엉망으로 만들지 않기"와 같은 식으로 말이다. 부정적인 행동과 양립할 수 없는 긍정적인 행동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즉, "방을 깔끔하게 정리하기"와 같이 교정하고자 하는 행동을 기준으로 정한다.
또한 현실적인 행동을 교정 대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능하고 현실적인 변화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아침에 달성할 수 없는 행동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 그리고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위기 해소이다. 아이가 하루에 5~6번 한계에 부딪힌다면, 이러한 한계를 한꺼번에 없애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도 있다. 교정을 실패로 이끄는 지름길이 된다.
한번 구축된 경제 시스템은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토큰 경제법을 구축한 후에는 반드시 어느 시간 동안 그 규칙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긍정적인 결과로 이러질 수 없다. 변화에 따른 확실한 보상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상 선택은 부모와 자녀 간에 합의되어야 한다. 아이가 정말로 이 상을 원한다면, 그것을 얻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동기가 된다. 큰 보상에는 큰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실도 잊지 말자. 마지막으로 시스템 준비 과정에 아동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다. 아이는 보드를 만드는 것을 돕고, 토큰의 모양을 선택하고 그리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아이는 더 열정적으로 참여하게 만들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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