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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상식/일반 육아

[육아상식/인내심] 아이들에게 충동을 통제하도록 가르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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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치게 충동적인 아이들, 이들에게 어떡하면 인내심을 가르칠 수 있을까? 부모들은 지연된 만족Gratification différée이라는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충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훈련시킨다.

 

 

 

 

아이들은 적극적이고 활력이 넘치며, 또 충동적이다. 그들은 종종 필터 없이 행동하며 자신의 행동을 기대하고 계획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아이들은 대부분 즉각적인 욕망에 사로잡히는 경향이 있는데, 종종 지나치게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려는 성향은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성향은 아이들의 학업 성적, 사회적 관계, 심지어 자존감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굳이 이러한 이유를 늘어놓지 않아도 아이들에게 인내심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모든 부모들은 안다.

지연된 만족Gratification différée미래에 더 큰 보상이나 이익을 얻기 위해 즉각적인 즐거움을 지연시키는 능력을 말한다 . 우리 모두는 매일 그것을 실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집에 있는 것을 선호하더라도 직장에 가기로 선택할 때, 관계를 손상시키지 않기 위해 누군가에게 소리를 지르고 싶은 충동을 억제한다. 하지만 아이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결정을 내리기가 더 어렵다.

 

 

 

 

아이의 성격이나 나이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인내심은 타고난 능력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아이의 기질 때문에, 부모 중에 누구를 닮았기 때문에 아이가 인내심을 배우지 못하지는 않는다는 이야기이다. 모든 아이들은 본능적으로 자신의 충동을 따르고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5세 이하의 아이들이라면 더욱 그렇다. 이러한 성향은 아이들의 두뇌 발달과 인지적, 정서적 성숙과 관련이 있다. 계획, 목표 예측, 충동 조절과 같은 작업은 사춘기 이후에만 발달이 끝나는 전두엽 피질이라고 알려진 뇌 영역에 의존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아이들이 어른처럼 행동 하고 예상대로 행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유연성을 갖고 이러한 사실을 염두해서 아이들의 인내심을 훈련하고 향상시키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특히 어린 나이의 아이들일수록 더욱 더.

 

 

 

 

무의미해 보일 수도 있지만, 만족이 지연되면 단기 및 장기적으로 자녀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심리학자 Walter Mischel의 유명한 실험에서 입증되었다. Walter박사는 몇몇 미취학 아동의 앞에 마쉬멜로 하나를 놓아 두고,  그는 돌아와서 아직 사탕을 먹지 않았다면 보상으로 또 다른 사탕을 받게 될 거라는 사실을 알려주고 방을 떠난다.

아이들의 반응은 매우 다양했다. 일부는 두 번 생각하지 않고 사탕을 먹어치웠고, 다른 아이들은 노력했지만 유혹을 뿌리칠 수 없었다. 그리고 또 다른 아이들은 약속된 보상을 얻기 위해 먹고 싶은 욕구를 누르고 박사가 방으로 돌아오기를 기다렸다.

이 실험에서 나이가 어린 아이들이 그보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보다 기다리는 데 더 어려움을 겪었다. 몇 년 후 실험에 참가한 아이들을 관찰한 결과 가장 잘 기다릴 수 있었던 아이들은 더 나은 사회적 관계, 더 큰 학업 및 직업적 성공을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들이 욕구를 지연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사회에서 생활하고, 생각, 감정 및 행동을 통제하는 데 중요하다. 모든 어린이는 나이가 들수록 충동 조절 능력이 자동적으로 향상된다. 그러나 적절한 자극과 지원을 받지 못하면 진행이 일부 제한될 수 있다.

이러한 조절 능력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팁이 있다.

  • 아이가 장기적인 이익을 고려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행동이나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장단점을 따져보고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면 무엇을 얻고 잃을지 자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아이들이 건너뛰기 쉬운 단계이지만, 아주 어릴 때부터 지원한다면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는 법을 가르칠 수 있다.
  • 주의 전환을 통해 인내심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당장 눈 앞에 있는 욕구에서 주의를 분산시키는 방법은 만족을 지연시키는 데 유용할 수 있다. 아이에게 다른 사람, 물건 또는 다른 활동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가르치는 것도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 환경에 대한 통제 도 필수적이다. 실제로 유혹에 노출되지 않으면 그 유혹에서 벗어나기 더 수월하다. 예를 들어, 공부하는 동안 휴대전화를 방 밖에 두는 결정만으로, 휴대전화를 가지고 시간을 낭비하고 싶은 유혹을 느끼지 않게 될 수 있다.
  • 감정 조절은 매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그렇게 하면 자녀가 충동과 감정의 희생양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화가 났을 때 나쁜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 몇 가지 간단한 호흡 운동을 연습할 수 있다.
  • 기다리는 것을 더 쉽게 만들기 위해 스스로 동기를 부여 하도록 가르칠 수도 있다. 실제로, 최종 보상을 자주 염두에 둔다면 즉각적인 만족감을 더 쉽게 잊을 수 있다. 유혹을 받을 때, 장기적으로 유익을 얻을 때 자신이 어떻게 느낄지 생각해 보도록 할 수도 있다.
  • 장기적인 목표를 더 작은 목표로 나누도록 안내할 수도 있다. 각 단계를 완료함으로써 그는 절실히 필요한 보상을 느낄 것이며 자신의 가장 큰 목표를 향해 계속해서 노력할 수 있다.

 

지연된 만족은 아이들이 개인적, 사회적, 학문적 성공에 더 가까워지도록 하는 매우 유용한 기술이다. 부모는 작은 팁, 지침 및 연습을 통해 인내심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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