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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상식/프랑스 육아

[프랑스 육아] 훈육의 3가지 행동 기법: 강화, 처벌, 소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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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 울음, 비명, 물기, 때리기... 아이들을 훈육함에 있어 때때로 부모는 아이의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특정 행동을 멈추게 하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반면 프랑스 아이들은 신기할 만큼 예의 있게 행동하고 부모의 말을 잘 듣는다. 아이를 훈육하고 행동을 교정하는 방법에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변 프랑스 부모들이 자주 하는 말을 들어보면 크게 강화, 처벌, 그리고 소멸 이렇게 세 가지 요소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 행동 기법: 강화

강화는 아이가 특정 방식으로 계속 행동하거나 더 자주 행동하도록 칭찬하고 격려하는 방식을 말한다. 그러나 강화는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강화 방식은 올바른 행동을 했을 때 행동 직후에 칭찬이나 보상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장난감을 제자리에 정리해 놓았을 때 칭찬을 하고, 스킨십을 하고, 행복한 모습을 보이면, 아이는 다음 날에도 다시 장난감을 제자리에 가져다 놓을 가능성이 더 커진다.

반면에 부정적인 강화도 있다. 이는 아이가 올바른 행동을 한 후에 아이에게 불쾌한 감정을 제거해 주는 것이다. 실제로 어린아이에게는 엄마가 자신에게 화를 내는 것이 불쾌한 순간일 수 있다. 하지만 엄마가 아이에게 용서를 요구하고 자신의 용서로 엄마가 진정한 모습을 보였다면 엄마가 화를 낼 때 아이는 더 자주 용서를 구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아이들을 잘 교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 오스카 와이드 –

 

 

두 번째 행동 기법: 처벌

강화가 부모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특정 행동을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면, 반대로 부모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행동을 줄이는 방법이 처벌과 소멸이다. 강화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행동 기법은 수정하려는 행동 직후에 피드백을 주는 것이 효과가 좋다.

처벌은 또한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긍정적인 처벌은 아이가 부모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행동을 한 후에 아이에게 불쾌한 상황에 맞닥뜨리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예의 없는 행동을 했을 때 가족 중 누군가가 아이의 행동이 잘못되었음을 꾸짖는 것이다. 부정적인 처벌은 아이가 더 이상 하지 않기를 바라는 행동 후에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빼앗는 방식이다. 이를 들어, 친구와 게임을 하고 있는 중에 친구를 때리거나 말다툼이 일어난 경우 2분 동안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하는 방식이다. 

 

 

 

 

최종 행동 기법: 소멸

어떤 부모들은 꾸짖는 것이 특정 행동을 줄이는 데 항상 효과적인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미 알아차렸을 수도 있다. 실제로는 아이의 반발심에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가끔 이런 결과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징벌적 피드백은 아이에게 반발심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와의 토론은 불쾌한 자극이 아니라 유혹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가끔은 아이의 문제 행동은 부모의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 처벌적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받는다는 아이는 자신이 나쁜 짓을 많이 할수록 부모로부터 더 많은 관심을 받는다고 믿게 된다. 이 경우 부모는 소멸이라는 기법을 활용하면 좋다.

 

 

교육은 삶을 위한 준비가 아닙니다.
교육은 삶 그 자체다.

– 존 듀이 –

 

 

소멸은 과거 아이가 예상했던 행동을 보이지 않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즉, 아이가 문제 행동을 했을 때, 부모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부모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하던 일을 계속한다면 아이는 문제 행동이 더 이상 동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행동을 멈추게 된다. 

이러한 모든 행동에는 인내와 시간이 필요하다. 한두 번 시도했다고 아이의 행동에 변화가 바로바로 생기지는 않는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이러한 강화, 처벌, 소멸의 방식으로 아이의 행동은 조금씩 교정되어 나간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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