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상식/프랑스 육아

[육아/프랑스] 정서적 문맹을 예방하는 5가지 열쇠 (아이의 정서 발달)

728x90
반응형

 

 

정서적 문맹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없거나 자신의 감정을 편안하게 느끼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장애는 우리가 가장 기본적인 감정 기술을 개발하지 못했을 때 나타난다. 사실, 우리는 모두 감정적으로 문맹으로 태어난다. 하지만 양육 과정에서 부모와의 관계에서 다양한 감정들을 학습한다. 부모는 아이가 성인이 되어서도 정서적 문맹이 이어지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는 가장 단순한 감정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문제적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

 

정서적 문맹을 상태라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감성교육은 학교에서는 가르칠 수 없다.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환경과 타인과의 접촉에 따라 느끼고 터득하고 인지하는 과정을 거쳐 학습하게 된다. 감성 지능은 사용할수록 발달한다. 그것은 우리가 연민을 느끼고, 사교적이 되고, 우리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준다. 이러한 감정 훈련이 아이를 더 행복하게 만드는 열쇠가 된다.

정서적 문맹 징후를 관찰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징후가 있다면 정서적 결핍으로 고통받고 있을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 정치, 스포츠, 이념, 종교 등의 이념(민족주의, 분리주의, 인종차별 등)을 떠올릴 수 있다.
-. 항상 선해야 하고, 올바른 행동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 특정 상황이나 타인과의 관계에서 독재적인 행동을 한다.
-. 자신을 비판하는 의견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신의 잘못을 고치려는 유연성이 부족하다.
-. 타인을 억압하거나 검열하려는 충동을 느낀다.
-. 스트레스에 특별히 취약하다.
-. 육체적, 정서적, 심리적 복종을 요구한다.
-. 일, 게임, 술, 마약, 음식 등에 중독적인 반응을 보인다.
-. 정도가 심한 염세주의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 화가 나거나 급박한 상황에서 폭력적인 행동을 한다.
-. 자신은 항상 피해자라는 생각이 든다.

 

 

 

 

정서적 문맹을 예방하는 5가지 열쇠

아이에게 감정 조절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부모 스스로가 감정의 주인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내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듣는 방법을 먼저 알아야 한다.

  1. 당신의 감정 인식하기
    부모는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들여다보고 스스로 인지해야 한다. 때때로 정의할 수 없는 감정을 느끼거나, 예상치 못한 일을 겪었을 때, 느끼는 감정들을 들여다보고 인식하고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어떤 감정이 자기 자신 안에 존재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2.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이기
    당신이 느끼는 감정을 부정하는 것은 쉽다. 그러나 우리의 감정을 우리의 일부로 인식한다면 어떠한 감정이라도 솔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어떤 감정은 수치심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또 다른 감정은 입 밖으로 꺼낼 수 없을 만큼 폭력적이거나, 비이성적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도 자기 안에서 일어나는 감정의 일부라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한 감정이 들었다는 수치심을 느끼기보다 그 감정에 맞서는 것이 더 중요하다.

  3. 감정 관리하기
    부모는 스스로가 무엇을 어떻게 느끼고 싶은지 결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적절한 시기에 어떠한 감정을 감정을 경험할 수 있을지 어느 정도 결정할 수 있고, 또한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감정 조절 능력은 훈련을 통해서 발전시킬 수도 있으며, 훈련하지 않아도 모든 사람들은 어느 정도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있다. 감정 조절을 하는 시간과 권한을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4.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기
    스스로 결정을 내린 후에는 우리가 원하는 이런저런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5. 자신만의 감정을 만들어 보기
    내부에서 감정을 생성하는 것 또한 가능한다. 부모는 자신을 위해서든 혹은 다른 사람을 위해서든 감정을 만들고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삶을 더 용이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물론, 우리는 이 감정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 방해받을 수 있고, 반대로 다른 사람들에게 좋든 나쁘든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는 더욱 풍부한 감정을 느끼게 되고, 삶은 풍요로워진다.

 

 

 

 

이러한 과정이 육아에 무슨 도움이 되는지 의문을 가질만하다. 하지만 부모의 감정 훈련은 아이의 정서 발달에 중요학 역할을 한다. 앞서 말했듯이 감정은 학교에서 배우거나 누군가의 지시에 따라 학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아이는 매일의 경험을 통해 정서적 능력을 발전시킨다. 부모의 풍부한 감정은 아이에게 정서적으로 풍부한 환경을 만드는 것과 똑같은 역할을 한다.

 

 

아이의 감성지능은 자궁에서도 학습된다.

 

 

아이와의 유대감을 형성할 때

부모가 아기에게 어떻게 행동하는지가 특별히 중요하다. 유대감에 기반한 상호 작용은 아이의 정신 지도를 그리는 신경 연결을 생성한다. 예를 들어, 아이를 바라보고, 아이와 이야기하고, 아이의 감정에 반응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의 정서는 발달하는 것이다. 

정서 발달을 촉진하려면 좋은 모범을 보이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아이는 부모가 자신에게 해주었던 그대로 다른 사람도 똑같이 행동한다. 부모가 행복하고 애정이 넘치며 존중한다면 아이는 부모를 보고 다른 사람들에게 똑같이 행동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아이가 가치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적절한 관심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식별하도록 도와주는 것도 필요하다.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식별하고 명명할 수 있도록 시간을 내어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두려움 없이 자유롭게 표현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연습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분노, 슬픔, 기쁨은 같은 가치를 지닌다. 감정과 관련된 이야기를 읽고 학습함으로써 아이는 좌절감과 같은 더 복잡한 감정을 발달시킬 수 있게 된다.

 

 

 

 

아주 어린아이들의 경우에는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반응하는 방법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요구와 감정을 울음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우는 아기에게 울거나 두려워해도 괜찮다는 것을 설명해 주어도 좋다. 비록 말을 알아듣지는 못하더라도, 이러한 상호 작용은 아이의 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도움이 된다. 물론 아기의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이 있으며 둘 다 정상적인 감정이라는 것을 배워야 한다. 우리는 그들이 감정을 느낄 때 결코 비난하거나 부정해서는 안 된다. 감성 지능은 신체 접촉을 통해서도 연습이 가능하다. 포옹, 뽀뽀와 같은 스킨십은 아이들의 감정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가까이 있으면 안전함을 느끼고 더 많은 자신감을 갖게 되어 행복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