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는 인간의 사고와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며, 지식을 습득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써 이해된다. 특히 어린 시절의 언어 발달은 전반적인 성장과 학습 능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들에게는 민감한 주제일 수밖에 없다. 더욱이 언어는 단순히 말을 하고 듣는 것을 넘어, 아이가 세상과 소통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며 주변 환경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기능을 한다.
최근 프랑스의 언어 치료사 연맹(la Fédération des orthophonistes)의 조사에 따르면, 약 20~25%의 어린이가 유치원에 입학할 때 언어 장애를 겪는다고 한다. 이러한 발표 이후 프랑스 부모들에게 아이의 언어 발달의 단계를 이해하고 지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언어 발달은 아이마다 다른 속도로 진행된다. 개개인의 특성과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부모와 가족, 그리고 아이가 속한 환경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아이가 풍부한 언어적 자극과 상호작용을 경험할 때 언어 발달은 더욱 촉진된다. 그러나 반대로 언어 자극이 부족하거나 부정적인 환경이 조성될 경우 언어 발달에 지연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부모로서 아이의 언어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언어 발달 단계
아이들의 언어 발달은 자연스럽게 진행되지만, 각 단계마다 특징적인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을 이해하면 아이가 자신의 속도에 맞게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5개월: 소리와 반응
이 시기의 아기는 울음소리와 간단한 소리로 자신의 상태를 표현한다. 부모의 목소리와 주변 소리에 반응하고, 언어의 학습을 시작하는 첫 단계이기도 하다. 이 단계에서는 아기의 눈을 맞추고 말을 건네며 기본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을 해주는 것이 중요다.
6~9개월: 자음의 등장
6개월 이후 아기는 자음 소리를 내기 시작한다. "바바바"나 "마마마"처럼 반복적인 소리를 발화한다. 이러한 발화는 실제 단어를 의미하진 않는다. 부모가 이를 긍정적으로 반응해 줄수록 아기는 반복적으로 소리를 내며 언어 발달의 기초를 다질 수 있다.
9~15개월: 첫 단어의 탄생
생후 9개월에서 15개월 사이에 아기는 처음으로 단어를 말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엄마", "아빠"와 같은 단순한 단어는 물론, 자주 보는 사물이나 동물 이름을 발화할 수도 있다. 이 단계에서 부모는 아이가 단어를 말하면 적극적으로 칭찬하며 언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게 할 수 있다.
18개월 이후: 간단한 문장 사용
18개월이 지나면 아이는 두세 단어를 조합하여 간단한 문장을 만들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엄마 가요"나 "물 주세요"와 같은 표현을 통해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전달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아이와 대화를 자주 나누고, 문장을 확장하여 응답하는 방식으로 언어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세 반 이후: 문법적 언어 사용
만 2세가 넘어가면 조사나 접속사, 대명사 등을 사용해 더 긴 문장을 구사하기 시작한다. "내가 공원에서 놀았어요"와 같이 문법적으로 완성된 문장을 만들며 언어 발달이 급격히 발전하는 시기이다.
3세 이상: 추상적 사고와 복잡한 언어
만 3세가 지나면 아이들은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 "왜?", "어떻게?"와 같은 질문을 자주 던지기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 시기 언어는 아이의 사고력과 감정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게 된다. 부모는 이 시기 아이들의 물음에 자신만의 언어와 논리로 대답함으로써 아이의 단어 습득과 논리력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디지털 기기가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최근 프랑스 가정에서 아이들의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해 주의할 것을 권고한다. 디지털 기기를 통한 화면 노출은 어린이의 언어 발달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기기 자체보다는 시청 환경이 어린이의 언어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식사 시간에 동영상을 시청할 경우, 아이와 부모 간의 대화가 줄어들어 언어적 상호작용이 제한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은 아이의 언어 학습과 어휘 확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고품질의 교육 프로그램은 언어와 관련된 긍정적 자극을 줄 수 있으나, 이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대체할 수 없기에 지나친 동영상 시청을 경고한다.
과학 저널 Scientific Reports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식사 시간에 동영상을 시청하는 아이는 언어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 결과가 소개되었다. 만 2세부터 동영상에 노출된 환경에 노출된 아이들은 언어 발달 수준이 낮게 평가되었으며, 만 3세에서 5세들의 아이들의 환경을 조사한 결과 식사 시간에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아이들의 언어 능력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높은 언어 이해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식사 시간 동안의 부모와의 대화로 해석한다. 부모와의 충분한 대화는 아이들의 언어적 발달을 자극하고, 이를 충분히 받지 못할 경우 언어 지연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한다.
디지털 기기는 언어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이지만, 아이들은 대화와 같은 양방향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를 더 효과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부모와의 대화는 아이가 양방향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의 맥락과 사용법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반면, 동영상과 같은 언어 학습은 일방적인 정보 전달만 가능하여 이러한 상호작용을 제공하지 못한다. 그럼에도 이미 일상화가 된 디지털 기기를 완전히 사용하지 않을 수는 없다. 아이와 함께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경우 부모가 함께 참여하면서 동영상의 내용을 설명하거나 질문을 던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언어 학습을 방해하지 않고 보조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언어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
어린이의 언어 발달을 촉진하려면 부모와 보호자가 적극적으로 환경을 조성하고 올바른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부모는 언어적 상호작용 강화하는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 아이와 지속적으로 대화하고, 아이의 말에 귀 기울이며 반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가 발음이나 문장을 틀리게 말을 할 경우, 이를 교정해주는 방식으로 아이의 언어 학습을 도울 수 있다.
또한 아이에게 다양한 언어적 자극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동요를 함께 부르는 것은 언어 발달을 돕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아이가 보는 사물이나 경험을 설명하며 어휘력을 확장시킬 수 있다. 간혹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로 바꾸어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언어 발달이 목적이라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로 아이와 소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 실질적 방법
1. 언어 학습을 위한 환경 조성
아이의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해, 아이가 풍부한 언어적 자극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부모는 아이와 적극적으로 대화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일상적인 대화에서 부모는 아이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고 반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간단한 방식으로 아이가 자신감을 갖고 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책 읽기가 효과적이다. 주기적인 독서는 어휘력이 확장되고 문장 구조를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이야기책은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언어 발달을 촉진한다. 언어 학습에 노래와 놀이를 활용할 수 있다. 리듬감 있는 노래와 단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놀이 활동은 언어 학습에 재미를 찾게 도와줄 수 있다.
격려하기
아이가 스스로 말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상황이나 감정, 요구 등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우선 아이가 말을 할 때, 그 말의 의미를 반복하며 어휘를 확장시켜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가 “공”이라고 하면 “응, 공이 빨간색이네!”라고 대답함으로써 새로운 단어를 학습시킬 수 있다. 또, 열린 질문은 아이가 더 스스로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공이 필요해?”라고 물어보는 대신 “무엇이 필요해?" "왜 필요해?" "뭐 하고 놀고 싶어?"라는 식으로 아이에게 복잡한 언어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말을 잘했을 때 칭찬하거나 미소를 보여주는 반응은 아이가 언어를 더욱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만든다.
언어 발달의 이정표 확인
아이가 언어 발달 과정에서 주요 단계를 밟아가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18개월에는 단어를 사용하고, 2세에는 간단한 문장을 말하는 것이 정상적이다. 이를 기준으로 아이의 발달 상태를 점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만약 아이가 발달 이정표를 크게 벗어나거나, 언어 표현에 지속적인 어려움을 보인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언어 학습 환경 조성
가정은 아이가 언어를 학습하는데 가장 중요한 환경이다. 아이가 언어적으로 풍요로운 자극에 노출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고, 대화를 통해 아이가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하는 활동 시간을 확보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가족끼리 함께 놀이하거나, 식사 시간에 대화를 나누는 것은 언어 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기기 사용은 최소화 하는 것이 좋다. TV나 태블릿 등의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가족 간의 상호작용을 늘리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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