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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상식/일반 육아

아이들 공격성의 원인과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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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공격성은 부모의 가장 큰 고민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공격적인 행동은 갑작스러운 결과가 아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에는 특정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의 공격성의 원인은 매우 다양할 수 있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의 반항적이고 비이성적인 행동에 대해 불평한다. 그들은 규칙을 무시하고 복종하지 않으며 반항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빨리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이러한 공격적인 행동은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갑자기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내부적이거나 환경적 영향이 특정 원인으로 지목될 수 있다. 그러므로 올바른 개입과 좋은 치료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실제 원인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럼 아이들이 공격적으로 변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어린이의 공격성은 이러한 유형의 행동을 유발하는 외부 또는 내부 원인이나 의학적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외부 원인

외부 환경은 아이의 성격과 성격 발달에 개입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인지해야 한다. 이러한 외부 요인 공격의 원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 행동 모델: 아이가 주로 부모로부터 받는 행동 모델에 따라 공격적인 징후를 보일 수도 있다. 이는 아이들의 모방을 통해 학습하는 과정에 연계되어 있다. 아이들에게 첫 번째로 보이는 적절한 행동 모델이란 부모를 의미한다.
  • 가족 규율: 아이가 공존의 기본 규칙과 자신의 행동을 표시하는 한계를 습득하는 곳은 바로 가족이다. 이러한 이유로, 부모가 적용하는 훈육은 아이의 공격성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족 규율 내에서 폭력이 허용되거나, 훈육 등의 이유로 채벌을 남용할 경우 폭력적인 행동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교육의 부조화: 이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공격성의 또 다른 원인으로 작용한다. 부모가 공격적이거나 위협적인 행동으로 잘못된 행동을 거부하고 처벌하는 과정에 대한 부조화를 의미한다. 또한 규칙을 정하는 데 있어서는 부모가 서로 의견이 다르고, 양육에 있어서는 각자가 각자의 길을 가는 것은 부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내부 원인

아이의 공격성을 유발하는 외부 원인뿐만 아니라 내부 원인도 있다.

  • 기질적 원인: 아동기 공격성의 많은 경우는 기질적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 행동 조절을 담당하는 특정 뇌 메커니즘의 호르몬 변화 또는 상태 등이 문제 행동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 사회적 기술 부족: 사회적 기술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유연하고 관대하며 개방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이러한 능력이 부족하거나 발달하지 않은 경우 공격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의미에서 그들은 그렇게 할 수 있는 도구가 없기 때문에 그들이 느끼는 스트레스나 좌절감을 관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심리적 원인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공격성을 유발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의학적, 심리적 문제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 충동성: 주의력 결핍 장애가 있는 어린이는 충동적인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공격적이 될 수 있지만 실제로 이러한 행동은 비자발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 행동 문제: 이러한 문제 중 상당수는 공격성을 공통적인 특징으로 갖고 있다. 차이점은 이러한 아이들이 의도적으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이런 경우에는 충동적으로 폭력성을 보일 때와는 전혀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 좌절 문제: 의사소통 문제나 인지 장애가 있는 일부 어린이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사실 그것은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으로 인한 좌절감이나 불안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인시해야 한다.
  • 기분 장애: 이러한 유형의 장애가 있는 일부 어린이는 때때로 공격적이고 충동적이며 자기 통제력을 상실할 수 있다. 특히 그들이 매우 짜증을 낼 때 이런 일이 일어나는데 대부분 일시적인 행동으로 인지한다. 하지만 이러한 일시적인 감정 표현이 습관화가 되어 굳어지게 되면 충동적으로 폭력성을 보이는 원인이 될 수 있다.
  • 정신병: 정신병이나 정신분열증의 경우, 아이는 때때로 불안감을 느끼고 이러한 두려움에 반응하여 공격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아이들을 통제하고 행동을 개선하는데 일련의 방법이 있다. 이러한 과정을 잘 활용하면 아이들의 행동 교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감정적인 대화 장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구분하고 또 그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 정서적 유대 강화: 원치 않는 행동에 공격적으로 대응하지 말고 사랑과 평온함, 이해심을 가지고 아이에게 대응하는 것이 좋다.
  • 확고한 교육 스타일 유지: 극단적인 허용주의와 권위주의는 피해야 한다. 존중할 수 있는 한계와 규칙을 설정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항상 유연성과 대화를 기반으로 한계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해야 한다.
  • 성찰 격려: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좋은 방법을 배우고 아이가 갈등에 대한 해결책을 찾도록 지원해야 한다.
  • 결과 강조: 공격적인 아이가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고 심지어 해를 끼칠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시켜야 한다. 육체적인 것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요소까지 아이의 폭력이 낳을 수 있는 결과를 인지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아동의 공격성에 대해서는 많이 알면 알 수록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아동의 이러한 유형의 행동에는 항상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책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아이의 행동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행동계획을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많은 경우 아이들의 공격성은 의도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일부 경우에는 의도적으로 폭력성을 띄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는 둘을 구별하고 자녀가 정확히 어느 것에 속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부모가 항상 이 문제를 끝낼 수는 없다는 사실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전문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전문가를 찾는다며 반드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은 기억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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