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서는 지능이 일반 사람들보다 높은 사람들을 HPI(haut potentiel intellectuel, 지능 잠재력이 높은 사람들)이라고 부른다. 이런 부류의 아이, 영재를 구분할 수 있는 무료 테스트도 존재하지만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12가지 특징을 정리하고 있다.
1. 지적 능력, IQ 레벨
HPI의 첫 번째 신호는 당연하지만 평균 이상의 IQ가 밑바탕이 된다. 일반적으로 IQ가 130 이상인 경우 고위험 인지능력으로 분류된다. IQ를 평가하기 위해 WAIS-IV라는 심리 측정 기준이 사용되며, 심리적 평가와 성격 검사를 통해 고위험 인지능력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감정적이고 감각적인 과민성
HPI는 감정적이고 감각적으로 매우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아이들은 일상적인 자극에 대한 반응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다른 사람들은 무관심할 수 있는 사건에도 쉽게 감정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감정의 민감함과 함께, 감각 자극에 대한 과민성 때문에 소음, 빛, 냄새 등에서 극도의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한다.
3. 트리형 사고 체계
HPI는 대부분의 선형적 사고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지적 사고방식을 갖는다. 특히 트리형 사고 체계를 가지고 있다는데, 이론화 및 복잡한 지적 정교화에 특히 유리하다. 트리형 사고는 지적 잠재력이 높은 사람들의 인지 활동의 복잡성을 통합하고 조직화하며, 신경세포 연결의 양과 질로 구별된다.
트리형 사고 체계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정신 지도처럼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구조화하여 현실의 다양한 측면을 분해하고 연결하여 전체적으로는 일관성을 만들어낼 수 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동시에 고려하고 연관성과 유추를 통해 자신만의 이론을 발전시킨다.
이러한 풍부한 사고는 또한 고도의 인지적 처리를 통해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주요한 창의적 잠재력을 만들어 낸다. 이렇게 복합적인 사고 체계를 가지고 있지만, 일반 아이들과의 사회생활에는 다소 둔감한 모습을 보인다. 교유관계에 다소 소극적이고 일반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있다.
4. 가면적 사회성
영재들은 자신들이 일반인과는 다른 사고 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럴 경우 사회적 통념이나 일반적인 규칙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종종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자신의 내면을 숨기고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려는데 부자연적 노력을 하는 모습을 보인다.
5. 사고의 독립성
지적 잠재력이 높은 아이들은 체계적으로 뛰어난 지적 자유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사고의 독립성이 함께 나타난다. 스스로 생각하고 분석하고 판단한다면 지적 잠재력이 높다는 신호 중 하나이다. 또한, 다수의 생각을 쉽게 받아들이기보다는 자신의 확고한 가치 체계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이고 까다로운 추론적 이유를 늘어놓는 경우가 있다. 현실에 대한 자신만의 표현을 형성하기 위해 스스로 만들어 가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이러한 특징을 갖은 아이들은 자신의 양심과 자유 의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개인적 판단이나 가치관, 도덕적 가치 등을 고집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때로는 지나치게 수준 높은 가치를 이야기하고, 지적 독립성을 요구한다. 개인적 입장이 우선시 되어야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결과와 그 기저에 있는 이념적 이해가 동방 되어야 다른 이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있다.
6. 인지적 과잉 활동
인지적 과잉 활동으로 고통받는 경우가 많다. 다른 아이들보다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뛰어나지만, 그로 인해 정신적 피로와 불안감을 경험할 수 있다. 대뇌의 활동이 과잉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생각이 끊이지 않고 불면증을 종종 경험한다. 이러한 과잉 활동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7. 남다른 기억력
머리가 좋은 아이들은 뛰어난 관찰력과 남다른 기억력을 가지고 있을 경우가 있다. 정보 처리에서 보여주는 뛰어난 효율성은 다양한 인지 기능에서 특별한 기술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전체 인구의 평균 측정치와 비교하면 더 많은 양의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 범위가 더 넓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다양한 정보에 더 오래 액세스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마찬가지로, 장기 기억력, 즉 경험적/이론적 학습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지식을 쉽게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다.
8. 직관적 사고
논리적 추론은 높기 때문에 직관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 아이들은 알아차리기 힘든 정보들을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정보를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해결책을 찾아낸다. 이러한 논리적 메커니즘을 쉽게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주어진 상황에서 빠르고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사고하고 의식적으로 연결하는 형식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이성적 사고와 함께 직관적 사고의 기술을 활용하는데, 자칫 감성적 판단이라고 오해를 사는 경우도 있다.
9. 가짜 자아(Faux-Self)
간혹 공감 능력, 특히 타인의 기능에 대한 깊은 이해는 아이들은 사회적으로나 상호작용에서 자신을 더 쉽게 자리매김하기 위해 환경에 과도하게 적응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실제로 타인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다름이 종종 부정적인 결과를 가지고 온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자신을 숨기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자신의 진정한 존재에 대해 거의 인정받지 못하고 가치가 없다고 느끼기 때문인데,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포기하고 타인과 어울리고 싶어 하는 성향을 보일 수 있다.
거짓 자아는 사실 사람들이 오해나 거절의 위험에 노출되지 않고 사회적으로 진화할 수 있도록 하는 방어적인 자세로 표현된다. 학습된 가치관으로 자신을 포장함으로써 남들의 기대에 순응하는 것처럼 보이고 싶어 한다.
10. 소극적인 행동
거짓 자아의 사회적 자세를 선택한 아이들은 높은 지적 잠재력을 가짐과 동시에 지나치게 소극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남들과 다르다는 인상과 때때로 오해를 받을 수도 있다는 인지는 자기애적 결함을 극복하기 위해 소극적으로 행동할 것을 요구한다. 이러한 경험은 아주 어릴 때부터 자신의 기능과 환경의 기대가 불일치하는 구체적인 경험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아를 대할 때 가능성에 대한 무지로 인해 아이의 특성에 대해 적절한 태도를 보이지 못할 수도 있지만, 단체 생활을 시작하면서 규범을 학습하고 짜인 교육 구조에 빠져들게 되면서 소극적 행동이 극대화될 수 있다. 언뜻 보기에는 소극적인 아이처럼 보일 수 있지만, 잠재력이 높은 아이들은 신경학적으로 일반적인 또래와 같은 방식으로 자신 앞에 놓인 환경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겪고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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