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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상식/프랑스 육아

프랑스 공교육, REP, REP+ 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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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에서 공부하는 아이들과 선생님

 

이제 아이가 곧 학교에 들어가는 시점에, 프랑스 공교육에서 제공하고 있는 교육 바운더리를 더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프랑스 교육은 오랜 역사를 지닌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만큼, 모든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사회적, 경제적 배경에 따른 교육 격차는 여전히 큰 문제로 남아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프랑스 정부는 Réseau d'éducation prioritaire (우선 교육 네트워크, REP)를 도입하고 있다. REP는 사회적 배경이 어려운 지역의 학교에 추가적인 지원을 제공하여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시스템이다. 대한민국처럼 사교육 시장이 활발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에서 실제로 이를 활용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1. REP의 역사와 배경


Réseau d'éducation prioritaire (REP)는 프랑스의 교육 시스템 내에서 교육 격차를 줄이기 위해 도입된 중요한 정책 중 하나로 시작되었다. REP의 역사는 프랑스 사회가 직면한 교육 불평등 문제와 깊은 연관이 있다.

REP의 기원은 198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프랑스 사회는 산업화와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경제적, 사회적 문제가 심화되었고, 이로 인해 학교에서의 교육 격차가 더욱 두드러졌다. 교육의 불평등은 사회적 이동성과 기회의 불균형을 초래하며, 결과적으로 사회적 통합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랑스 정부는 교육적 우선 지역(Zones d'éducation prioritaire, ZEP)을 지정하고, 해당 지역의 학교에 추가적인 자원과 지원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ZEP는 후에 REP로 재편되며, 교육적 우선순위를 더 명확히 하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게 되었다.

REP의 도입은 프랑스 사회에서 교육의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려는 강력한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지역의 학생들은 가정 환경, 지역 사회의 자원 부족, 그리고 교육에 대한 낮은 기대치 등으로 인해 학업 성취도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은 교육 시스템의 본질적인 불평등을 심화시키며, 장기적으로는 사회적 분열을 초래할 위험에 처하게 된다.

REP는 이러한 교육 격차를 줄이기 위해 설계되었다. 특히 학업 성취도가 낮은 지역의 학생들이 더 나은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프랑스 사회 전반의 교육 수준을 높이고, 교육을 통해 사회적 이동성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REP는 설립 초기부터 여러 차례의 개혁을 거치며 발전해 왔다. 초기의 ZEP 정책은 많은 성과를 이루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한계도 드러났다. 이에 따라 프랑스 정부는 2014년에 REP 시스템을 새롭게 재구성하였으며, 더욱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 REP와 REP+로 나누어 차별화된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REP+는 더 심각한 교육적 어려움을 겪는 지역을 대상으로 하며, 추가적인 교사 지원과 교육 자원을 제공받게 된다. 이 새로운 구조는 각 지역의 필요에 맞춘 맞춤형 접근을 가능하게 하며, 교육 격차 해소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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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REP의 주요 특징

 

 

REP는 일반 REP와 REP+ 두 가지 주요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이 두 가지 카테고리는 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특성에 따라 구분되며, 각 카테고리에 따라 지원의 강도와 범위가 달라지게 된다.

우선 일반 REP는 기본적으로 교육적 격차가 큰 지역의 학교를 대상으로 하며, 추가적인 자원과 지원을 통해 교육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REP에 포함된 학교들은 일반 학교보다 더 많은 예산 지원을 받으며,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REP는 일반 REP보다 더욱 심각한 교육적 어려움에 처한 지역의 학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집중적이고 강화된 지원을 제공한다. REP+에 포함된 학교들은 교사에게 더 많은 교육적 지원과 연수 기회가 제공되며, 학생들을 위한 추가적인 학습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REP+ 학교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해 더 높은 수준의 자원 배치와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이루어진다.

REP와 REP+에 포함되는 학교들은 일정한 선정 기준을 따른다. 이러한 기준은 지역 사회의 사회경제적 지표, 학업 성취도, 학교 내외의 교육 환경 등을 고려하여 설정된다.

- 사회경제적 지표: 지역의 가계 소득, 실업률, 교육 수준 등을 분석하여 사회경제적으로 불리한 지역을 파악한다.
- 학생 성과: 학업 성취도, 중도 탈락률, 시험 성적 등 학생들의 학업 성과를 평가한다.
- 교육 환경: 학교의 교육 자원, 교사의 경험과 역량, 학급당 학생 수 등 교육 환경을 고려한다.

 

REP 학교들은 교육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추가적인 자원과 지원을 받는다. 대표적으로 REP 학교들은 일반 학교보다 더 많은 예산을 지원받으며, 이를 통해 교재, 교육 기술, 교육 활동 등을 개선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또한 REP 학교에서는 경력이 많은 교사들이 배치되며, 교사들은 추가적인 연수와 지원을 받게 된다. 또한, REP+ 학교에서는 교사들에게 특별 수당이 제공되며, 교사들이 더욱 집중적으로 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다. REP 학교들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방과 후 학습 프로그램, 멘토링 프로그램, 문화 및 스포츠 활동 등을 운영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학업에 더 몰입하고, 학교 생활에 긍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REP에서는 교사의 배치와 교육 방법에 있어서도 차별화된 접근 방식을 취한다. REP 학교에서는 경력이 많고 역량이 뛰어난 교사들이 배치되며, 교사들은 특별한 연수와 지원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또한, REP+ 학교에서는 더욱 심화된 교육 방법이 적용되며, 학생 개개인의 필요에 맞춘 맞춤형 교육이 강조하고 있다.

REP에서는 교육의 혁신성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방법을 시도하며, 협동 학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 개별 학습 계획 등 다양한 교육 접근 방식을 채택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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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실에서의 REP

 

교실에서 공부를 하는 아이들과 선생님

 

잉러한 정책과 지원은 이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 사실이다. REP 학교들은 일반 학교와는 다르게 몇 가지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작은 학급 규모: 학생 개개인에게 더 집중적인 지도를 제공하기 위해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인다.
-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고 다양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예술, 체육,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 방과 후 활동 강화: 방과 후에도 학습 지원, 문화 활동, 스포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전인적 발전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학습 환경에서 작은 학급 규모와 교사의 집중적인 지도를 통해 자신의 학습 필요에 맞는 지원을 받게 된다. 또한, 방과 후 활동 및 특별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 이외의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된다. 학부모와 지역 사회는 REP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부모들은 학교 행사, 부모 교육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여 자녀의 교육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게 된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고, 가정과 학교 간의 협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지역 단체, 기업, 비영리 조직 등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며, 학생들에게 현실 세계와 연결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로 일부 REP 학교들은 학생들의 시험 성적 및 졸업률에서 눈에 띄는 향상을 보이기도 한다. 더불어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함께 학습하며 상호 이해와 존중을 배우는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역시 추가적인 예산과 자원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항상 보장되지 않아 실질적인 운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운 환경에서 근무하는 REP 학교의 특성상 교사들의 번아웃을 겪거나 이로 인해 교육 현장을 기피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그럼에도 REP는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며,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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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영향 및 성과

 

REP는 프랑스 공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학생 성취도와 사회적 통합 등 전반적인 공교육에 다양한 영향을 미쳤다. REP의 도입은 프랑스의 교육 격차를 줄이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REP 학교에 속한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학업 성취도에서 열악한 출발점을 가지고 있지만, REP의 지원을 통해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다는 보고서가 있다:

- 시험 성적 향상: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REP 학교 학생들의 성적이 점차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수학과 읽기 능력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 동기 부여, 집중적인 교육 지원, 방과 후 프로그램의 효과로 분석된다.
- 지속적인 교육률 향상: REP는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지속하는 데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더 많은 지원을 받고, 학습 환경이 개선되면서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쌓아가는 경향이 나타났다.
- 높아진 학업 기대치: REP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학업 능력에 대한 기대치가 상승함으로써 더 높은 학업 성취를 목표로 하게 되었다고 분석하고 있다. 교사와 부모의 기대도 이를 뒷받침하며, 학생들의 자아 효능감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는 것이다.

REP는 단순히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데 그치지 않고, 사회적 통합과 교육 평등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 사회적 배경 간 격차 해소: REP는 사회경제적 배경이 불리한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배경에 따른 교육 격차를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사회적 이동성을 높이고, 불평등을 완화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 다양성 존중과 통합: REP 학교에서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학습하며,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문화를 배양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사회적 통합을 강화하고, 프랑스 사회 내의 다양한 공동체 간의 이해와 협력을 촉진한다.
- 지역 사회 강화: REP를 통해 학교와 지역 사회가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지역 사회 전체의 발전과 통합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역 사회와의 협력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더 넓은 시각과 경험을 제공하며, 이로 인해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소속감이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REP는 많은 긍정적인 성과를 이루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해결해야 할 한계점과 비판도 존재한다.

- 자원 분배의 불균형: REP와 REP+ 학교들 간의 자원 분배가 불균형하게 이루어질 때가 있다. 이로 인해 일부 학교는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거나, 필요한 자원이 제때에 제공되지 않을 수 있는 역차별의 목소리가 있기도 하다.
- 지속적인 성과 유지의 어려움: 초기 성과가 긍정적이더라도, 이를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따르기도 한다. 특히, 교사의 번아웃 등 지속적인 성과 유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정책의 일관성 부족: 정부 정책의 변화에 따라 REP의 운영 방식이 달라지거나, 예산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정책의 일관성 부족은 REP의 장기적인 목표 달성과 지속 가능성을 저해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한다.
- 사회적 낙인: REP 학교가 '특별 관리'가 필요한 학교로 인식되면서, 사회적 낙인이 찍힐 위험이 있기도 하다. 이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강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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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2023년 REP 학생 수 분포
2022~2023년 REP 학생 수 분포

 

REP는 사회와 교육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REP는 다양한 성과를 이루었지만, 교사의 지원 문제, 자원 배분 문제, 학부모의 학습 참여 확대와 같은 실질적인 운영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교사들에게 더 많은 심리적, 전문적 지원이 제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교사들이 장기적으로 REP 학교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와 경력 개발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모든 REP 학교가 필요한 자원을 적시에 받을 수 있도록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작업이나, 지역적 특성과 필요에 따라 자원을 맞춤형으로 배정하는 시스템을 강화하는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학부모와 지역 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는 REP의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학교와 지역 사회 간의 협력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학부모 교육과 지역 사회 활동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프랑스 정부의 교육 정책은 REP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과제로 보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프랑스 교육 정책은 사회적 불평등 해소와 교육의 질 향상에 더욱 중점을 두고 있는 모습이다. 교육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정책이 자주 바뀌면 REP의 장기적인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REP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과 일관된 정책 지원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REP 학교에서도 디지털 교육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더 넓은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기술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는 시도를 한다. 마지막으로 REP는 교육을 통해 사회적 포용성을 강화하는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REP와 유사한 정책은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시행되고 있다. 미국의 Title I 프로그램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지역의 학교에 추가적인 자금을 지원하여 교육 격차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자원 배분의 효율성과 학생 성과 향상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으며, REP와 비교해 볼 때, 자원 배분의 투명성과 목표 달성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특징이다. 영국에서는 Pupil Premium을 통해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추가적인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학교들이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 프로그램은 REP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배경에 따른 교육 격차 해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Pupil Premium의 자율성이 더 크며, 학교의 재량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자금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핀란드는 교육 형평성에서 세계적인 모범으로 손꼽힌다. 경제적 배경과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에게 동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핀란드의 접근 방식은 학교 간 자원 격차를 줄이고, 교육의 질을 보장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REP와의 비교에서, 핀란드의 성공적인 사례는 자원 배분의 평등성과 교사의 높은 자율성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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