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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상식/프랑스 육아

[프랑스육아] 예민한 아이를 위한 한계 설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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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민한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더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계를 설정하는 것이 때때로 부모에게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아이들을 교육하고 한계를 설정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예민한 아이를 둔 부모에게는 특히 어려울 수 있다. 아이가 매우 예민하고 감정적이라 할지라도 부모가 자녀를 성공적으로 교육하려면 몇 가지 요령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예민한 아이들은 어떻게 구분하나요?

예민한 아이는 자신의 민감성을 인식하고 빠르게 반응한다. 이런 성격의 아이들은 더 깊은 수준에서 사물을 느끼고 이해한다. 이 아이들은 자신의 주변 환경과 공간을 이동하는 방식에 대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공감하고 지각력이 뛰어나다. 하지만 과민한 아이가 좌절감을 느낄 때, 몸비 심한 긴장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부모는 아이에게 긴장해도 괜찮다고 안심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기분이 조금 나아지면 하던 일을 다시 시도해 볼 수 있다고 말해 줄 수도 있다.

 

기질의 세 가지 종류

1. 순한 기질: 순한 기질의 아기들은 대개 행복한 정서를 유지하고,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 뿐만 아니라, 생리적인 반응이 규칙적인 특성이 있다.

2. 까다로운 기질: 까다로운 기질의 아기는 대개 새로운 자극에 불만족스러운 반응을 나타내고, 생리적인 반응이 불규칙적인 특징이 보인다.

3. 느린 기질: 느린 기질의 아기는 불만족스러운 부분에 있어서는 까다로운 아기와 비슷하지만, 새로운 상황이나 자극에 대 한 반응은 까다로운 아이의 반응만큼 강렬하지 않다.

 

 

엄마와 아이

 

과민한 아이 한계 정하기

우선, 과민한 아이는 장애나 증후군이 아니라 성격 특성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실제로 과민하다는 것은 성격의 일부이다. 아이와 부모가 자신을 더 잘 정리하고 깊은 감정과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에 조금 더 신경 써야 하는 성격적 특성이 있을 뿐이다.

 

1.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지 마십시오

부모로서 우리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 아이들은 자신만의 생각, 감정, 반응을 가진 개별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부모와 분리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은 부모가 내리는 선택에 때때로(혹은 자주) 화를 낸다. 이런 짜증은 아이의 발전에 매우 좋은 현상이다.

따라서 부모로서 아이의 이러한 개성을 인식하고 이에 따른 정서적 반응에 신경 써야 한다. 예민한 아이에게는 특별히 방어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때 부모는 자신의 감정에 압도당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2. 선공감, 후훈육

아이가 화가 나서 짜증을 낼 때는 상황을 말로 공감과 이해의 표현을 먼저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행동은 아이가 진정할 수 있게 도와주고 아이의 불안감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예민한 아이일수록 감정적인 표현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 표현을 더 많이 하고, 자주, 그리고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우리가 떠날 때, 우리는 자녀들에게 그들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우리는 아이들이 느끼는 것을 따뜻하게 인정하고, 그들의 감정을 말로 표현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세 살짜리 아이에게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다. “엄마는 네가 더 놀고 싶어 하는 걸 알아. 하지만 이제는 목욕할 시간이야. 그렇기 때문에 화가 났을 거야. 더 널고 싶다는 마음은 멈추기가 어렵거든. 우리는 아이들을 정서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곁에 있어줌으로써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시기에도 우리를 믿을 수 있도록 아이들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계 설정

의사소통과 정서적 지원이 이루어졌다면 한계를 설정하고 그 한계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어진 규칙을 따르면 자녀가 신뢰할 수 있는 일관된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우리는 아이들이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진심으로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한계 안에서 부모는 아이들이 스스로 일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것을 설명해야 한다. 또한 관련 결과를 이해하고 그 결과로부터 배울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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