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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상식/프랑스 육아

프랑스 기준, 유아 검진, 3세, 운동 능력, 비만 예방, 스크린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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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 검사도 큰 틀에서는
동일하게 진행된다.

육아 환경, 부모의 신체 및 심리 상태
영유아 기본 검진
운동 능력 및 정서적 발달
신경 및 감각 발달
성장 및 발달 (키와 몸무게)
예방 접종 및 병리 추적
음식 및 영양


이렇게 7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서
검사를 진행한다.

 

 

육아 환경, 부모의 신체 및 심리 상태

 

3세 검사 때와 동일하게 진행된다.

육아의 어려움에 대해 묻는다.
지원 가능한 부분이 있으면
의사의 판단 하에
관련 단체 혹은 지원 부서와
연결시켜 준다.

소득 및 사회적 지원이 필요한 경우
사회복지사에게 의뢰가 가능하다.
한부모, 실직, 사회적 유대 부족,
형제자매 사이의 위치 등
아이가 생활하는 환경을 고려하여
의사가 판단한다.

이 외에 중요한 가족 변화에 대해서 묻는다.
부모의 별거, 가족 재구성 및
이복형제자매 등 다른 자녀와의 관계,
형제자매 내에서의 배치,
데이 케이는 어떻게 하고 있고,
육아 환경 및 거주 환경이
육아에 적합한지 따져본다.


아이의 생활 여건 등에 대해 묻고
(개인실 배치, 주거 적응, 가족 생활 구성 등)

9개월 및 24개월
의무검진에서 발견된 이상소견,
기타 병리 (입원, 만성병리 등) 를 본다


텔레비전 시청이나, 인터넷 사용,
게임 콘솔 사용 여부 등을 묻고
식사는 어떻게 하는지?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는지?
식탁에서 하는지?
아이와 아침 식사에 함께 하는지?
등을 물어본다.
그리고 놀이 시간, 야외 또는 그룹 신체 활동,
다른 아이들과의 교유관계 및
자유 시간 활용에 대해서 묻기도 한다


현재 육아는 누가 주로 담당하고 있는지?
휴직 중인지?
학교나 교육 지원은 받고 있는지?
육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 등을 살펴본다.

부모/가족/사회적 고립,
부모의 기질적 병리,
특히 산모, 산모의 피로 등을 살펴본다.
그리고 이상이 발견되면
도움의 가능성에 대해 고지한다.
(PMI, 사회 복지사, 부모 지원 협회 등)


부모가 아이를 대하는 태도를 살펴보기도 한다.
정서적 분리, 공격성,
아이를 안심시키는 부모의 능력,
한계를 설정하는 부모의 능력 등을 살핀다.


또한 아이의 수면 장애, 음식 거부 등과 같은
육아에 대한 어려움에 대해서 상의한다.

식사, 옷입기, 빨래 등
일상생활에서 감독된 자율성을
점차적으로 획득하는
부모의 능력에 대해 묻기도 한다.

또한 훈육 및 교육 교육적 어려움에 대해 질의한다.
훈육 방법,
아이의 분노,
가족과 지역 사회의 사회 생활 규칙 통합 관리
성인의 권위에 대한 존중 등에 대한
부모의 가치관과
이를 아이에게 전달하는 방법 등을 묻는다.

또한 아이의 보육 상태를 면밀하게 살펴보는데,
풀타임 혹은 파트타임으로 보육원 등에 맡겨지는지,
과외 활동은진행하고 있는지,
기타 교육 관련 준비는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아이의 신체적, 정서적 피로도를 관찰하고,
부모에게 관련된 질문을 한다.
또한 부모의 신체적, 정서적 피로도,
가족/직업/사회적 환경에서
부모의 일상 활동을 살펴본다.


어린이와의 정서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것을 권장하고

부모가 역할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지,
혹은 부모의 효율성 상실하지는
않았는지 등을 상담한다.


그리고 부모의 죄책감과 불안감
자신들이 '나쁜 부모가 된 것 같은 느낌'을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정서적 불안도 함께 상담한다.

 

 

영유아 기본 검진

 

3세 검진 때와 동일하게 진행된다.

전반적인 신체 검사를 실시한다.
과거 이력에 대한 각 후속 조치와
선별 및 예방 상담을 실시한다.
체중-키-머리 둘레를 측정하고,
건강 기록 및 환자 파일을 살펴본다.
특히 BMI의 곡선 관리는 여전히 중요하게 본다.


주의해서 보는 부분은 
심장 박동 및 혈압 측정과 같은 심혈관 검사,
구두 언어 습득의 어려움을 유발할 수 있는

장액성 중이염 여부를 확인하고,
입 대 코 호흡 및 코골이,
편도선 비대,
수면 장애,
폐쇄성 무호흡증 징후,
주간 과다수면,
과민성 장애 등을 검사한다.


특히 밤이나 운동 중 만성 기침,
천명음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천식 등의 증상이 있는지 확인한다

이 시기 신체적 성장은
내부 대퇴골 염전과
외부 경골 염전의
역방향 움직임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이러한 불균형적인 발달은
3~7세에 일반적이며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치유 된다.


외회전 보행은 
나이가 많은 어린이에게서 
자주 발생합니다.

발끝으로 걷기는
일반적으로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성장은 또한 3단계에 걸쳐
전두엽의 발달을 가져온다.


내반(과간 거리 측정)
출생부터 3세까지 생리적인 현상으로
18개월에서 3년 사이에
점차 감소합니다.


외반건(복추간 거리 측정)
생리학적으로 2~10세에 나타나지만
여아의 경우 약 3세,
남아의 경우 4세에 최대가 된다.
사춘기까지 점차 감소한다


사춘기에 신체의 균형 상태가 재정렬된다.
여아에서는 경미한 외반슬,
남아에서는 내반슬이
사춘기까지 지속될 수 있다.


어린이의 평발의 경우
신경학적, 유전적 병리가 원인이 되는 경우
문자게 되지만
일반적일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20개의 젖니가 확인되어야 한다.
특히 앞니에 충치가 있는지 해야 한다.
(초기 우식, 젖병 충치로 알려짐)
앞니 사이 벌어짐
치아 부정 교합 등을 살펴본다.


여아 경우에는 외음부 이상을
검사한다.
소음순 유착 등의
증상이 있는지 확인한다.


남아의 경우 포경의 경도를 확인한다.
포피 연화를 목적으로
조심스럽고 부드럽게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조언한다.
음낭의 고환을 촉진해서
고환 외배양 상태나 고환 리프트 여부를 확인한다.
특히 앉은 자세에서 검사하면
고환을 아래쪽으로 낮추어
활액낭 상태를 본다.

이 외에도 건강 기록 항목을 검진하는데,
임상검진,
혈압 상승 여부를 확인하고,
적절한 사이즈의 커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추적 관찰한다.

비강 또는 입으로 호흡을 하는지 확인하고
코골이나
충치, 치료 여부,
치아의 결손,
기타 외상 여부 등을 확인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위생 관리에 대해
조언을 제공한다.

 

 

운동 능력 및 정서적 발달

 

아이의 자율성과
평소 습관에 대해 상담한다.
식사시간에는 혼자 식사를 하는지?
옷은 스스로 입을 수 있는지?
도움을 받는다면
어떤 도움을 받아 옷을 입는지 등을 확인한다.
실제로 슬리퍼와 양말을 신는 과정을
시현할 수도 있다.

또한 주야간 청결 관리 여부를 묻고
역할 놀이 등으로
평소 일상을 이야기 하기도 한다.

자폐증 검진을 위해서는
CHAT 설문지를 활용한다.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노는지?
아이가 부모와
쉽게 분리를 할 수 있는지?

스스로 손을 씻고
수건에 닦을 수 있는지?
등에 대해서 상담한다.

그리고 기타 상담 시 
행동 유형을 기록해 두는 경우도 있다.
적응 – 억제 – 동요 – 공격적 – 도망가기와 같이
발달 장애아 증상이 관찰된 경우에
별도로 메모를 하고

추적 관찰 한다.

종합 적인 운동 능력으로
3초 이상 지지 없이
한 발로 서있기,
한 발로 점프하기,

지지 없이
앉은 자세에서 일어나기

발을 번갈아가며
계단 오르기

세발자전거 타기 등의
질의 검사를 진행한다.

이 시기 아이들은
병 뚜껑을 풀고 다시 조일 수 있으며,
닫힌 원이나
수직선, 수평선을 따라 그릴 수 있다.

언어 능력은 음성 볼륨(약함, 보통, 큼),
발음(올바른, 혀 짧은 소리, 중복, 말더듬) 등과 함께


아이가 자신의 이름을 말 할 수 있는지?
아이는 "나"와 "예"라고 말 할 수 있는지?
3가지 색상,
15개 이미지 중 10개 이상의 이름,
10개 중 8개 물건을 기억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또한 아이가 간단한 지시에 따라
행동하는지?
"위,아래", "앞,뒤" 같은 언어를 이해하는지?
그리고 사용할 수 있는지? 를 보고

아이가 문장으로 말을 하는지?
최소한 단어 3개 이상 단어를 사용하는지?
(동사 1개 포함)
동사의 변형 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지? 등을 관찰한다.

아이의 어휘력을 살펴본다.
(동사, 형용사, 도구어, 기능어, 전치사, 대명사…
때때로 잘못 발음되는 경우도 있음)



이 외에 3~4세 사이에 사용 가능한 테스트로는
대표적으로 DPL3 이 있다.
(3세 언어검사 및 예방 검사)

3년~3년 6개월을 대상으로 실시하는데,
교사 및 담당 의사와 함께 실시한다.
언어 발달에 관한
10가지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고

아동에 따라 몇 분에서 30분까지
소요될 수 있다.

그리고 QLC (언어 및 행동 설문지) 가 있다.
3년 6개월에서 3년 9개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고,

대부분 보육 교사와 함께
검사를 실시한다.

아동을 장기간 관찰하는 방식으로
30~60분동안
아이의 전반적인 언어 능력 및
상태를 관찰한다.

3세 이상 아이에게서 나타나는
발달 장애 경고 신호를 살펴보면,

문맥에 맞지 않게 말하거나,
간단한 문장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문법구조가 부재한 경우
문장의 3요소, 주어-동사-보어, 로
이루어진 문장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

말을 더듬거나,
반향음을 낸다거나,
올바른 단어를 찾지 못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때
위험 징후로 판단한다.

이러한 경고 신호가 있을 때는
발달 장애가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기타 원인
청각 장애, 조음 장애,
(소리를 영구적이고 체계적으로 발음할 수 없음)
비정상적인 발음,
선택적 부정확한 발음,
의미를 생성하기 위한
스스로 만들어낸 단어 등이 관찰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전문 이비인후과 의견에 대한 질문과
언어 치료 평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언어 발달 측면에는
우선 3가지 색상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가 자신의 이름을 발음할 수 있어야 하고,
3단어 이상으로 문장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나”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간단한 지시에 따라서
적절하게 반응해야 한다.

원을 따라그릴 수 있고,
3개의 큐브로 다리를 만들 수 있다.

발을 번갈아가며
계단을 오를 수 있고,

스스로 밥을 먹고
도움을 받아 옷을 입을 수 있어야 한다.

운동 능력을 살펴볼 수 있는
몇 가지 다른 테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ASQ3 이 있다.
프랑스어를 포함한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활용할 수 있고,

총 5개 섹션을 중심으로 
(의사소통, 대근육 운동 기술,
미세 운동 기술, 문제 해결,
개인 또는 사회적 기술)
전반적인 정신 운동 발달을 점검할 수 있다.

연령별 21개의 설문지를 포함해서
2개월부터 60개월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며

부모가 설문지를 작성하는 형식이다.
언어적, 비언어적, 학습 능력을 살펴보고
4세(MSM)부터
11세(CM2)까지는
약 45분의 별도 검사를 실시한다.

 

 

신경 및 감각 발달

 

난청이나 가족력 및
50세 이전 조기 보청기 사용 여부를 확인한다.
특히 부모나 가까운 친인척에게
관련 증상이 보고 된 경우 경고 신호로 보고
부모에게 해당 사실을 인지시킨다.

또한 귀에 기타 감염의 병력이 있는지 살펴보고,
생리적 언어의 발달 생태를 확인한다.
또한 고막, 장액성 중이염 여부를 확인한다.
속삭이는 음성으로
청력 테스트를 실시하고,
좌우 분리해서 청력에 이상이 없는지
검사한다.

청력 건강을 위해서는
헤드폰과 이어폰 사용을 피하고
외상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력에 이상이 의심스러운 경우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할 수 있다.

시력 검사는
가족력이나 미숙아, 사시 등의
아이의 병력을 살펴본다.
과거 시각 검사를 받은 기록을 확인하고,
부모나 가까운 친인척에게
이상 병력이 있었는지 확인한다.

눈의 형태학적 검사를 실시하고
시선 추적,
안구진탕을 검사한다.
사시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필요한 경우 입체시력검사를 실시한다.
 근거리 시력과
원거리 시력을 측정한다.

 

 

성장 및 발달 (키와 몸무게)

 

체중, 신장, 두개골 둘레를 측정한다.
측정 데이터로
BMI 계산을 하는데,

건강 기록의 곡선 추적에서
-2DS / +2DS 곡선 외부의 값,
곡선의 변화 또는 중단을 찾는다.

새롭게 신장-체중 곡선을 그린다.
정상 사춘기 연령을 고려하여
목표 키와 몸무게 등을 관찰한다.

1년에 두 번씩
BMI 곡선을 살펴본다.

만약 조기 비만이 발견되면
(6세 이전)

다이어트나
별도의 조치를 권고 받을 수도 있다.

출생 이후 곡선의 지속적인 상승을 보이거나
급격한 상향 차선 변경이 있을 경우
크기의 가속이나 크기의 정체 없이
무게의 가속이 있을 경우 주의를 요한다.

과체중인 경우 허리둘레를 측정하는데,
허리둘레(cm)/키(cm) 비율 > 0.5 복부 지방 과잉으로
심혈관 및 대사 위험 증가한다는 사실을 고지한다.

아동 비만 위험이 있는 아동의 경우,
치료 모니터링 및 조정을 위한
연간 2회 상담은 CSO로 분류될 수 있다.

 

 

예방 접종 및 병리 추적

 

비타민 D 의 경우 지속적으로
2월과 11월에 각각 1회 80,000~100,000IU씩
복용한다.

구강 건강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양치질은 하루 2회, 최소 2분,
작고 부드러운 칫솔로
적절한 불소처리 치약을 사용해서
(2~4세 어린이용)
실시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식사 외에는
물 이외의 음식이나 음료를 금지한다.
특별히 콜라 등
3세 이상부터 매년 전문의와 상담을 실시한다.

M'T 치아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치과 의사가 구강 예방 및 검진을
3년마다 무료로 제공
(3 - 6 - 9 - 12 - 15 - 18 - 21 - 24세,
사회보장 100% 환급,
후속 진료도 포함)
부모는 자녀의 생일 1개월 전에
미리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수면은 오후에 약 1시간 정도
낮잠을 권고한다.
밤에 잠들기가 어려운 경우
취침 시간에 동화책 읽기를 권장한다.
아이와 함께 잠을 자는 것은 주의를 주고 있다.

또한 특별하게
납 중독 검사/위험 요인에 대한
안내를 받는다.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아동이 1949년 1월 1일
이전에 건축된 건물에 거주하거나
정기적으로 방문하며
페인트가 벗겨지거나,
최근 개조 공사가 진행되었거나,
페인트 조각을 먹는 경우(이식증 행동)
아동 주변에 다른 사람이
(형제, 자매, 친구, 어머니 등)
납에 중독되었거나
중독된 이력이 있는 경우
활성 산업 현장 근처에 거주하거나
아이가 정기적으로 자주 방문할 경우
부모가 위험한 직업 또는
여가 활동을 수행으로 해당 지역에 자주 방문할 경우
1955년 이전에 지어진 숙소에서
수돗물을 식수로 사용할 경우
혈중 납 농도를 확인할 것을 처방 받는다.

또한 자외선 차단과 같은
안전 교육을 받는다.

물리적 자외선 차단 조치로
가벼운 긴팔 의류,
모자, 선글라스 등을준비하고,

자외선 차단 크림을
얼굴과 몸 전체에 주기적으로 바르고,

더운 시간에는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지 않게 함과 동시에
수분을 자주 공급해야 한다는
내용을 전달 받는다.

또 아동 방치 및 학대 여부를 확인하는데,
아이의 생체심리사회적 환경과 연관된
위험요소를 관찰한다.

부모 및 가까운 사람들이 보고한
아이의 가능한 행동적 어려움에 대해 상담한다.
(분노를 조절하기 어려움, 수면 장애 등)

또한 부모의 교육적 어려움에 대해 상담한다.
최근 트라우마와
그 발생 메커니즘에 대해 질의하고

현저한 어려움이 있는 경우
관련 부서 협의회에 따라
별도의 조치가 이루어진다.

또한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아동은 종종 입원을 통해
학대 재발의 위험에서 벗어나야 하며,
검찰에 대한 신고가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음식 및 영양

 

아이의 영양 상태의 불균형 요인과
안정화 요인을 찾는 식생활 조사를 한다.

학교에 아침간식 등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문의하고
영양 상태에 대해서 질의한다.
평소 점심 식사는
어떻게 결정하는지 질의한다.
식사 시간 중 휴대폰 사용이나
기타 영상 기기 사용은
주의를 필요로 하다.
지나치게 짧은 식사 시간 또한
주의하라고 전달 받는다.

하루 4끼 식사를 권장하는데
집에서 식탁에서 먹는 아침 식사 
가족이 함께 먹는 식사 최소 1회
적당량
균형 잡힌 구성
물은 원하는 대로 마시고 
과일 및 채소는 하루 최소 5개 이상을
정적량으로 간주한다.
전분질 음식은
매 끼니마다 먹고

유제품은 하루 1회 제공량
(칼슘 약 200mg 제공,
예: 중간 우유 1잔,
요구르트 1개,
에멘탈 20g,
쁘띠 스위스 3개,
카망베르 50g),
수량에 따라 하루 3~4회
1인분당 풍부한 칼슘 함량 우유가 적합하다.
(다양한 유형의 유제품 대체)

동물성 단백질은
생선, 고기, 계란: 50g 중 1인분,
예: 다진 스테이크 ½개, 생선 50g,
계란 1개,
얇은 흰 햄 1조각,
하루에 한 번,
지방이 적은 조각을 선호하고
생선은 최소한 주 2회,
지방이 많은 생선을 1회 이상을 권고한다
(고등어, 정어리, 청어, 연어 등)

지방은 섭취 제한하고
식물성 지방 위주로
섭취할 수 있도록 권고한다.
음료 및 달콤한 제품은
최대한 섭취 를제한하고
요거트를 지나치게 달지 않게
제공하는 것이 좋다.
디저트로 신선한 과일을 제공하고,
간식으로 초콜릿/잼이 포함된
빵/러스크, 치즈, 설탕에 절인 과일,
신선한 과일 등 선택하는 것도 좋다.

5세 이전 아이는
하루 3시간의 신체 활동하는 것이 좋다
(걷기, 달리기, 점프, 게임, 수중 환경 발견 등)

이러한 활동은
근건, 골관절 시스템 및
유연성을 강화하는 활동을
(줄넘기, 공 게임 등)
격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앉아서 생활하는 생활방식을
지나치게 강요하는 것으 좋지 않다.

앉아 있거나 가만히 있는 동안에는
활동을 제한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앉거나 반쯤 기대는 자세로
계속해서 2시간을
초과하는 것은 좋지 않다.

아이가 2시간 이상 앉아 있었다면
반드시 몇 분간 걷도록 는 것이 필요하다.

5세 이전에는
화면 시청 시간이
하루 최대 1시간으로 제한되어야 한다.

5세 이전에는
화면 시청 시간이
하루 최대 1시간으로
제한되어야 한다.
잠자리에 들기 최소 1시간 전에
화면을 중단해야 한다.

프랑스에서는
3-6-9-12의 규칙이라는 것이 있는데

3년 이전 = 텔레비전 없음
6년 이전 = 게임 콘솔 없음
9세 이전 = 인터넷 없음
12세 이전 = 인터넷만으로는 불가능
이라는 의미이다.

또한 스크린 없는 4 곳이 있다.
아침 식사 이전
식사 중
자기 전
어린이 방
이렇게 4 곳에는
스크린이 없다.

부모에게는 스크린 활용 및 교육에 있어
아래와 같이 권장한다.

침실에는 TV가 없으며,
공용 공간 전용으로 스크린을 공유한다.

가족 습관,
특히 부모의 습관을
점검한다.
(자녀는 종종 부모에게서 모범을 보임)

화면을 훈육의
보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시간을 내어 아이들에게
다른 활동을 제공한다.

때로는 가족 공간에서
약간의 무질서와
소음을 감수하면서도
아이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놀게 허락한다.

 텔레비전, 비디오 게임, 컴퓨터, 태블릿 등
스크린 앞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한한다
사전에 설정하고 승인된 시간을 알려준다

스크린 없는 시간을 설정한다.

부적합한 콘텐츠를 보호한다.
광고 노출을 줄이고
연령 표시를 존중하며
이에 대해 어린이와 논의한다.

스크린을 활용하는
자녀의 활동에 관심을 갖고
그에 대해 이야기하고
공동 활동을 선호한다.

과감하게 규칙을 설정하고
확고하게 행동하한다.
화면에 직면할 때
아이들은 보호되어야 하며
때로는 안심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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