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리 여행/파리 여행 정보

[파리/여행/추천/꽃시장] 나폴레옹부터 엘리자베스 2세까지, 파리 시내에 위치한 꽃 시장

728x90
반응형

 

 

파리의 화훼단지는 달라도 뭐가 다르다. 파리 시내에는 엘리자베스 2세의 이름이 붙은 꽃 시장이 있다. 1808년부터 시작된 이곳은 최근 새롭게 리모델링을 하고, 새롭게 변모했다.

 

이 시장의 기원은 1808년 나폴레옹의 시대까지 올라간다. 나폴레옹의 칙령에 따라 꽃 시장이 열리던 땅은 파리 시에 양도되었다. 지금 우리가 볼 수 있는 장소와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거의 같은 위치에 최초의 꽃 시장으로 결정된 것이다. Félix와 Louis Lazare는 파리 거리의 행정 및 역사 사전과 그의 기념물에 꽃 시장의 건립을 축하하는 기념물까지 세웠다.

 

 

 

 

1808년 나폴레옹이 서명한 법령에 따르면 새로운 Quai Desaix지역, 현재에는 Quai de la Corse의 일부 지역인데, 이 지역과 접해 있는 빈 땅이 파리 시로 양도되면서 꽃과 관목 시장을 그곳으로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시장은 지역 정부에서 관리가 되었고, 꽃 시장 설립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자체 비용을 정부에서 지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장은 1809년 8월 16일 수요일에 개장되었다.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에 진행되었으며, 1840년에 재건축되어 하수구와 연결된 두 개의 대야로 장식되었고 볼라드와 도로 공사로 시장의 경계가 세워졌다.

 

 

파리 상업법원을 배경으로 한 꽃시장. 1890년경 파리.

 

1873년 초에 오늘까지도 볼 수 있는 월리스 분수가 설치되었다. 1860년에서 1865년 사이에 상업 법원의 작업으로 서쪽 부분에서 꽃 시장이 분리되었고 현재와 같은 공간의 형태로 변형되었습니다. 1874년 8월 15일, L'Univers Illustrated (1858년부터 1912년까지 발행된 프랑스 주간 시사 잡지)는 Île de la Cité의 새로운 꽃 시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시장의 기둥은 우아한 옆모습으로 지붕을 지탱하고 있으며, 지붕의 상단과 모서리는 세련되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그곳에 위치하고 있는 월리스 분수는 1970년에 역사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꽃 시장, 1905년

 

 

1905년에는 꽃 시장의 지하에서 고고학 발굴이 진행되었다. 그곳에서 고대 대성당의 유적이 발견된 것이다. 유물 발굴 작업으로 인해 시장은 잠시 중단되었고, 지하철 노선에 현재 Cité 역 입구 위치로 이전되었다. (지하철 4호선)

 

유물 발굴 당시 꽃 시장

 

발굴을 통해 고대 성벽의 하부 구조가 그대로 드러났다. 과거 종교적 용도보다는 장례의 용도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국립 고고학 박물관 웹사이트에는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다. "파리에서 발견된 가장 아름다운 것 중 하나인 많은 장례식 조각이 포함된 재사용 블록으로 지어졌습니다. 직사각형 모양으로 길이가 70m, 너비가 70m입니다. 35m입니다."

 

1908년 지하철 공사 장면

 

1910년에는 지하철이 들어섰다. 이 노선의 건설은 당시로서 엄청난 기술을 필요로 했다. 센 강 위가 아닌 물속에서 건너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당시 엔지니어들은 독특한 방법을 사용했는데, -24°에서 동결된 수용액인 염수를 주입하여 토양을 동결시켜 단단하게 만들었다.

1910년 1월 초, 4호선 공사가 완료되었지만, 1910년 1월 21일 홍수가 발생한다. 아직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큰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역이 침몰해 그해 12월 10일에서야 역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cité 역의 모습, 1965년 7월 25일 역사적인 기념물로 등록 됨

 

홍수가 있고 불과 4년 후인 1914년 파리시에서 꽃시장을 재건을 위한 회의를 진행했다. 그러나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모든 계획은 중단되고 만다. 결국 6년 후인 1920년 3월 28일 폐허가 된 잔해 속에서 시장 작업의 흔적을 찾으려면 꽃 시장을 재건하기 위한 계획이 시작된다.

파리시는 건물, 산책로, 정원 건축가 전문가인 Jean-Camille Formigé에게 시장 재건 사업을 맡긴다. 그는 1914년 법령에 명시된 설명에 따라 시장을 건설할 계획이었다. 그는 주요 뼈대는 조립된 연철, 중심을 가로지르는 길은 강화 유리로 덮이고 아래쪽은 아연으로 장식되기를 바랐다. 하지만 재건 작업은 1922년까지 완성되지 않았고 거의 버려지다 꽃 시장은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 갔다.

한동안 꽃 시장의 기록을 찾을 수 없었지만 1975년에 꽃 시장에 대한 기록이 다시 시작되었다. 당시 조르주-퐁피두 국립 현대 미술 센터 작업이 진행 중이었다. 4월 26일 자 르몽드Le Monde 기사에는 보부르Beaubourg 고원에 꽃 시장을 만들고 루이 레핀 광장Place Louis-Lépine의 묘목 재배자들이 그곳에 자리잡도록 하는 국립 센터의 로버트 보르다즈Robert Bordaz 회장의 의견이 실리면서 사람들의 청원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11월 8일 르 몽드Le Monde의 새로운 기사에서 "꽃 시장은 라 시테 섬에서 유지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단언하는 파리 시장 Jean Taulelle 의 소식을 보도했습니다. Place Louis-Lépine과 Quai de Corse(Paris-4th)에 위치한 이 시장을 재건하기로 결정된 것이다.

 

 

2014년 6월 7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는 꽃 시장을 방문했을 때 파리 시의 결정에 따라 시장은 이름 또한 엘리자베스 2세로 변경되었다.

 

2014년 엘리자베스 2세의 방문이 시장의 운명을 바꾸었다. 그녀의 방문 하루 전인 2014년 6월 6일부터 연합군 상륙 70주년 기념으로 프랑스를 국빈방문 중이었다. 엘리자베스 2세는 특별히 꽃 시장의 방문을 요청했다. 이야기는 1948년, 아직 여왕은 아니었지만 필립 왕자와 막 결혼한 엘리자베스가 이곳에서 사랑에 빠졌다는 이유에서였다.

 

2016년에는 2040년까지 시테 섬의 미래에 대한 연구 임무는 당시 대통령이었던 프랑수아 올랑드에 의해 건축가이자 도시 계획가인 도미니크 페로와 국립 기념물 센터 소장인 필립 벨라발에게 맡겨졌다. 그는 Île de la Cité에 대한 35개의 제안 중에서 저자는 꽃 시장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 층의 대형 온실을 건설할 것을 제안했다. 1851년 만국박람회를 위해 Joseph Paxton이 런던에 지은 Crystal Palace와 약간 비슷한 구조이다. 그의 제안으로 2020년 재건축에 들어갔다. 과거에는 꽃시장에는 유리가 없었다. 파리시는 2020년 12월 16일 파리 의회에서 문화유산인 시장의 환경을 개선한다는 명목으로 투표를 진행했고, 재건축 프로젝트에 들어가게 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또한 상인과 방문객 모두를 위한 부지 사용과 시장 주변과 중앙로를 보행자화 할 계획이 포함되어 있었다. 나무 심기와 매점 설치 등 야외 녹지 조성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었다.

 

 

그 결과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꽃 시장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파리에는 사소해 보이는 작은 장소에도 스토리가 있다. 이러한 역사를 알고 꽃 시장을 방문한다면 파리의 낭만에 다시 빠져들 수 있으리라 믿는다.

 

 

 

728x90
반응형